1. 유교조선사회는 유교 및 유교적 관료에 의해 강력하게 통제되는 사회였다. 그리하여 후기에 이르기까지 유교 이외의 어떤 종교도 유교 이데올로기에 감히 도전할 수 없었다. 조선왕조의 지배종교인 유교는 순수한 관념형태로서의 성리학적 가치체계를 통하여 사회체계를 재편성하는 조직적인
번역하여 보급했다. 또, 당시 신자들은 박해시대의 교회에서는 순교자들의 기록으로 용기를 길렀다. 「성녀 아가타」,「성녀빅토리아」등 로마시대 순교자들의 전기를 읽으며 신앙을 증언할 용기를 얻었고 한국 순교자들의 기록을 소중히 간직하며 순교자들을 자신의 모범으로 삼고자 했다.
종교권력의 사례와 그 원인
(1) 김수환 신드롬 (카톨릭)
2009년 2월 16일, 김수환 추기경(이하 김 추기경)의 선종 소식이 각 매체를 통해 한국 전역에 퍼져 나갔다. 한국의 가톨릭을 대표하는 종교 지도자이자, 국가 사회의 주요 이슈에서 중요한 발언과 행동을 해온 정신적 지도자의 죽음은 적지 않은
종교라는 재료에 의해서 새롭게 주조된 새로운 종교라고 할 수 있다. 천도교도 기독교와 마찬가지로 세상을 구제한다는 사상적 배경을 담고 있는 종교이다. 천도교의 천주사상을 가지고 천도교를 기독교의 한 분파(sects)로 보고자 하는 이도 있다. 그러나 부활과 생명신앙에 근거한 기독교와 차이는 메
조선의 임금으로 봉한 후 장당경(藏唐京:황해도 신천군 文化面)으로 옮겼다가, 뒤에 아사달에 돌아와 숨어서 산신(山神)이 되니 나이가 1,908세였다.“이다. 단군 신화에서는 한국의 천(天), 지(地), 인(人) 사상을 알 수 있다. 천제의 아들 환웅과 땅의 의미인 웅녀의 결합으로 단군이라는 인간이 탄생하였
한국사의 주체성을 강조하는 역사 연구 방법
* 사회 경제 사학
1) 식민사관의 정체성 극복에 가장 유리
2) 한국사의 발전을 체계화하여 역사적 보편성을 강조하려는 역사 연구 방법
3)『우리 조선의 역사적 발전의 전 과정은, 지리적인 조건․인종적인 골상․문화 형태의
외형적 특징 등 다소의 차
사회문화적인 여건변화는 종교관광에 대한 욕구를 자극하고 있습니다. 즉, 종교문화는 관광수요를 유발하고 욕구를 충족시키는 관광자원으로서 새로운 가치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종교중심지는 그 종교의 역사뿐만 아니라 유적지나 오래된 문화 등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단순한 순례를 넘어서 다양한
한국불교문화사업단과 한국관광공사가 사찰순례상품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세계화 나서는 불교 = 한국 불교는 세계화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3월에는 베를린 국제관광 박람회와 파리 국제 관광 박람회에 참가해 템플스테이와 108배, 연등 만들기 등을 시연해 큰 인기를 끌었다. 베
명종때에는 불경을 가져갔다는 이유로 처벌하기도 한다. 그러나 문정왕후가 사망하고 승려 보우가 처형되면서 불교는 왕실불교의 모습조차 상실한 채 민간신앙으로서만 존재하게 되었다. 이때부터 불교를 포함한 ‘이단’ 사상이나 종교는 성리학적 지배질서에 대항할 만한 위치를 상실하였다.